지난주에 합격발표 보고 이제야 후기 합격수기 올립니다.
저는 7월부터 시험 준비해서 8월에 1차, 10월에 2차 보았습니다.
두아이를 육아하고 있는 전업주부인데 아이들 유치원 간 사이에 몇시간 후다닥 보느라 사실 시간이 많이 부족해 반신 반의하며 공부했는데 다행히 운이 좋았는지 한번에 땅~땅~하고 합격했습니다 ^^*
말은 이렇게 하지만 사실 운보다는 시대고시 직업상담사 동영상 수업의 효과가 컸던 것 같습니다.
직업 상담사 시험은 사실 방대한 범위 때문에 책부터 보시면 헉~하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시험입니다. 하지만 환멘토님~(김대환 강사님)과 김용, 이정직 강사님의 명쾌하고 똑부러진 수업 덕분에 지루지 않고 즐겁게 시험 준비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
직업상담학과 직업심리학은 먼저 환멘토님 말씀대로 전체적인 흐름을 잡고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나하나 공부해나가니 1차는 물론 2차 시험을 준비하면서도 문장을 써내려 가는데 큰 부담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. 물론 2차 준비하면서는 눈이 아니라 손으로 6년치 기출문제를 10번정도 계속 써보는 연습을 했습니다. 노동시장론과 노동관계법규는 1차에서 먼저 강의내용에 집중해서 정리해나간 후 다량의 기출문제를 계속해서 풀어보면서 몰랐던 개념을 보충하는 방식으로 정리해 나갔습니다. 기출문제가 정말 중요합니다! 반드시 기본 5년치는 숙지하고 가신다면 강사님 말대로 떨어지기가 더 어렵다는 말씀 백프로 공감했습니다.
1차 준비하면서 전체적인 흐름과 기본 개념에 대해 충분히 숙지 하였더니 2차를 준비하면서 정말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. 2차시험은 시간과 노력의 싸움인 것 같습니다. 기출문제 6년치를 2~3번 노트에 써내려 가면서는 '정말 내가 칠 시험이 맞나? 진짜 외워서 쓸 수 있을까? '하고 몇 번을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. 하지만 5번째 쓸때부터 조금씩 자연스럽게 손이 기억해서 써내려갔던 것 같습니다.
강사님들 강의 즐겁게 들으시면서 노력과 시간을 기울인다며 누구나 도전해서 성취 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.
시험 준비하시는 모든분들 화이팅하시고 꼭 합격하시길 기원드립니다~!!!